본격! 레인저와 불릿 3셋 완벽 분석![★오늘의 던파 선정★] D&F(10기 기자단)



 


 



필자는 첫 캐릭터로 스핏파이어를 플레이 했었다.


작열탄, 냉탄, 은탄 등 탄 버프를 통해 기존의 보통 평타에 속성을 부여해


몹을 공격하는 스핏파이어의 공격 패턴은 


탄별 특유의 속성탄이 몹에게 맞으면 경쾌한 사운드에 힘입어 


시원시원한 타격감을 느끼게끔 해줬다.
(물론 섬광신이던 시절은 데미지도 시원했다.)







그러다 어느 순간 스핏의 한계를 느끼고 레인저로 갈아 타게됬다.
(사실은 15데저트 도전하다 박살난 후 레인저를 시작함ㅋ)


처음 캐릭터를 스핏파이어를 해서 그런지


레인저로 사냥시 은탄을 전부 소모하고 쿨타임에 걸려 일반 평타로


짤짤이를 할땐 뭔가 모를 부족함이 계속해서 느껴졌다.
(은탄을 필수로 찍고 다녔으나 스포의 압박으로 인해 1만 찍고 흉내만 내고 다녔다.)









세월은 흘러 거너 계열은 은탄 스킬에 한정하여 


스핏파이어와 대등하게 마스터 할 수 있는 패치가 되고,


 2차 크로니클의 등장, 속성강화 시스템 등이 업데이트가 됬다.


그리곤 곧이어 대망의 특성 스킬까지 등장한다.





이 시기쯤에 레인저들은 조금이라도 뎀딜을 높히고자 은탄을 마스터하자는 의견이


분분했다.


필자도 그 의견에 적극 동조 하며 바로 은탄스킬 마스터에 이어
 

특성 스킬까지 특성은탄 3Lv을 찍는다.




그리고 2차 크로니클 셋트 아이템 중 관심 가는 셋트가 눈에 띄였다.



'불릿 디스트로이어 세트'










다른 것은 볼 필요가 없다.

레인저로는 3세트 효과에 은탄 공격력 30퍼센트 증가와 더불어

쿨타임 3초 감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_+





이후 불릿 셋트를 모으려 근성 있게 이계를 돌았다.


그 결과 3셋을 모으는 데 성공, 



이렇게 실험을 하기에 이른다.





서론이 길었지만 본론으로 넘어가겠다.



1. Q : 불릿 디스트로이어 셋트로 은탄을 마스터해서 쓰기엔

 
은탄이 너무 빨리 소모되 쿨 관리가 힘들다.


A : 본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 않다.





물론 난사나 스커드 같이 많은 발 수를 한꺼번에 쏟아내는 스킬 등을


시전하면 쿨의 공백이 필연적으로 발생하여 던전 100퍼센트 은탄 쿨을

맞추긴 불가능이다.


하지만


불릿 디스트로이어 3셋트에 킥앤데드 3셋트가 있다면 어떨까..?!








드!!


 

그렇다, 킥앤데드 3셋과 불릿 3셋을 호환해 사용할 시 


당신은 더이상 짤짤이로 인한


만성적인 손가락 관절염에서 벗어날 수 있다.





윈드밀 4타 -> 에어 레이드 -> 공중 평타 3~4방 -> 윈드밀 4타 -> 마하킥 ->


윈드밀 4타 -> 헤드샷 -> 윈드밀 4타 -> 웨스턴 파이어



에어 레이드, 마하킥, 헤샷, 웨파 같은 스킬의


 순서는 뒤바껴도 상관 없다.


던전 도는 속도는 다른 스킬트리가 훨씬 빠를 수 있다만,





"그까이꺼 시간 좀 더 걸리더라도 겜인데 좀 편하게 게임하자"





하는 유저라면 꼭 맞춰보라고 권해볼만한 조합의 셋트다.


잠시 동영상을 보고 가자.














동영상 촬영시 무기는 +15 하운드 크래커(명속성)다.


하운드 크래커 명속성을 제외하고도 동영상에 보면 평타들엔 거의 끊임 없이


은탄이 포함된 평타를 치는 것을 볼 수 있다.


혹여나 은탄이 떨어진걸 확인 하면 불릿 3셋 은탄 쿨감소 옵션으로 인해


언제든지 바로 걸 수도 있다.




"고강무기라 고강에 속강 이면 딴 스킬로 돌면 저거보다 훨씬 빠르게 돈다!"

 
"ㅋㅋ 발컨새큌ㅋ"



 
등등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동영상을 찍은 이유는

정말 '편하게' 돌면서 간단한 스킬 연계로 인해

불릿 3셋으로 레인저도 은탄 쿨관리가 용이할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찍은 동영상이다.


발컨은 넓은 아량으로 부디 용서 바란다.








2. Q : 불릿 3셋으로 인해
 
직접적인 은탄 데미지가 어떻게 적용되며 향상된 은탄 데미지가 궁금하다!



A : 공개한다.








불릿 3셋을 착용 마을/던전의 스킬 퍼센트 차이다.


기존의 강일격 더블 건호크 같은 템과 같이 복리가 적용되 계산된다.



518% + (518% x 0.3) = 673.4%



은탄 30Lv 퍼센트 데미지 + (은탄 30Lv 퍼센트 데미지 x 은탄 30퍼센트 증가 데미지)

 = 증가된 던전 최종 데미지







3. Q : 각종 레인저 스킬별 은탄 데미지가 어떻게 들어가는지도 궁금하다!



A : 스크린샷으로 소개하겠다.



실험 스펙은 다음과 같다.















동일한 힘의 팔찌와 동일한 속성강화가 박힌 팔찌로

불릿 3셋일 경우와 불릿 3셋이 아닌 경우로 놓고 데미지를 테스트 한다.



고로 같은 속강, 같은 힘에서 불릿 3셋이냐

그렇지 않은 셋이냐 하는 대조군을

하나 설정해 둔 뒤 실험한다.






①킥앤데드 4셋, 노 불릿셋

(불릿 2부위로 불릿 3셋 옵션 미적용)




 


킥4셋, 노 불릿셋
 
평타 크리티컬 데미지 : 29113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15341






킥4셋, 노 불릿셋
 
평타 크리티컬 데미지 : 29138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23005









킥4셋, 노 불릿셋
 
헤드샷 크리티컬 데미지 : 250840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15327








킥4셋, 노 불릿셋
 
헤드샷 크리티컬 데미지 : 250920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22999








킥4셋, 노 불릿셋
 
웨스턴 파이어 크리티컬 데미지 : 300955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15329









킥4셋, 노 불릿셋
 
웨스턴 파이어 크리티컬 데미지 : 301012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22984






킥4셋, 노 불릿셋
 
멀티 헤드샷 크리티컬 데미지 : 35805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15348







킥4셋, 노 불릿셋
 
멀티 헤드샷 크리티컬 데미지 : 72048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22998







킥4셋, 노 불릿셋
 
난사  크리티컬 데미지 : 37534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15316






킥4셋, 노 불릿셋
 
난사 크리티컬 데미지 : 51144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22981












② 킥앤데드 3셋, 불릿 디스트로이어 3셋(불릿 3셋 적용)



킥3셋, 불릿 3셋
 
평타 크리티컬 데미지 : 29163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19928












킥3셋, 불릿 3셋
 
평타 크리티컬 데미지 : 29921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29127









킥3셋, 불릿 3셋
 
헤드샷 크리티컬 데미지 : 250807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19947












킥3셋, 불릿 3셋
 
헤드샷 크리티컬 데미지 : 250830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29915








킥3셋, 불릿 3셋
 
웨스턴 파이어 크리티컬 데미지 : 300977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19927








킥3셋, 불릿 3셋
 
웨스턴 파이어 크리티컬 데미지 : 300991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29920










킥3셋, 불릿 3셋
 
멀티 헤드샷 크리티컬 데미지 : 73056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19948








킥3셋, 불릿 3셋
 
멀티 헤드샷 크리티컬 데미지 : 73041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29875







킥3셋, 불릿 3셋
 
난사 크리티컬 데미지 : 51168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19916












킥3셋, 불릿 3셋
 
난사 크리티컬 데미지 : 55169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 29898







결론 :

은탄 데미지는 물리 퍼센트 데미지 기술에 반응하지 않는다.




불릿 3셋을 끼지 않았을 때 평균 은탄 데미지는

노 크리티컬 기준 15333

크리티컬 기준 22999





불릿 3셋을 착용했을 때 평균 은탄 데미지는

노 크리티컬 기준 19944(↑4611 상승)

크리티컬 기준 29878(↑6879 상승)




은탄 기준 30퍼센트 증가 데미지는

노 크리티컬 약 4500,

크리티컬은 약 6900에 가깝게 오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4. Q : 비명목걸이와 같은 어그로 버그가

있는 아이템과도 호환이 되는지 궁금하다!



A: 불릿 3셋의 30퍼센트 은탄 증뎀은 기존 2차 크로니클

일격템의 복리 시스템이기 때문에 비명 목걸이와 호환이 가능하다.





스샷을 첨부한다.




바로 아래 실험에 쓰이는 아이템은




Setting 1. 비명목걸이와 불릿 3셋을 섞어 입었을 때 스펙.









결과 : 힘 1392,

헤드샷 크리티컬 데미지 104649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14053














Setting 2. 비명목걸이를 빼고 킥앤데드 목걸이로 대체

불릿 3셋과 섞어 입었을 때 스펙.



결과 : 힘 1411,

헤드샷 크리티컬 데미지 97479

은탄 크리티컬 데미지 14150









97479(비목x 헤샷) -> 104649(비목o 헤샷)





결론은 적용 잘 됩니다.










짤짤이 하기 귀찮고 시간 좀 더 걸리더라도

편하게 사냥하고 싶으신 데스페라도 분들은

킥앤데드 3셋 + 불릿 디스트로이어 3셋

반드시 맞추길 권합니다.


오토 키보드가 뭥미? 하실 정도로 편합니다.


 


꼭 모으십시오.



두번 모으십시오.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게따..












추가 수정 : 1. 마지막에 비명목걸이랑 불릿 3셋서 불릿 한부위 빼고

불릿 2 부위 + 비명목걸이로 은탄 데미지 실험 한게 있는데.. 안올라갔네요..



데미지 차이 있습니다. ㅎㅎ

불릿 2셋 + 비목만 꼈을 때 은탄 데미지와

불릿 3셋 + 비명 목걸이 비교 했을 때 


불릿 3셋 + 비명목 > 불릿 2셋 + 비명목


의 결과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불릿 은탄 증뎀 30% + 비명목걸이 물, 마 증뎀 8% = 적용


이 되야 하지만, 은탄 데미지는 비명목걸이 마법 증뎀 8%센트를 적용 받지 않습니다
.

컨셉인지 은탄 버그인지는 모르겠으나 증뎀이 되지 않는게 사실입니다.




고로 최종적으로

불릿 은탄 증뎀 30%(은탄 데미지) + 비명목걸이 물리 공격력 8% = 적용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번 항목을 댓글로 제보해주신 나더뀨 님 감사합니다.






2. 불릿 3셋 은탄 증뎀 30퍼센트 옵션은 은탄 렙을 올려 증뎀 시키는 개념은 아닙니다만,

은탄을 걸고 다른 장비로 스위칭 하면

30퍼센트 증뎀된 데미지는 계속 유지 됩니다.


다시말해 불릿 3셋템을 낀채 은탄 걸고 다른 아이템으로 스위칭 하면
 
은탄 30퍼센트 증뎀 효과는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일반 2차크로니클 일격 템들과는 약간 다른 것이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댓글로 제보해주신 Minus2 님 감사합니다.

스위칭시 증뎀 유지에 관한 오류 지적해주신 춘난 님 감사합니다.





3. 킥3+불릿3셋 낀 채 노강으로 돌아달란 부탁이

있어서 올립니다.


스펙은 아래와 같으며, 위 15하운드 동영상과 차이점은

무기(노강 진가이)랑 마법석(아도르의 눈물) 입니다.















------------------------------------------------------






오늘의 던파에 뜨리라곤 생각치 않고 쓴 글인데...

오늘의 던파에 뜨다닝..! 감격! ㄷㄷ!! +_+
 
오던지기 분께서도 불릿의 매력(?)에 빠진 것 같습니다. 히히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오던에 뜨면 하향 된다는 낭설이 있는데..


부디 오던 노트로 인해 불릿 3셋이 하향되는 일이 없었음 좋겠슴당 ㅎㅎ!
 
굽신굽신..



읽어주신 모든 분들

고맙습니다.








덧글

  • 세이클린 2011/04/25 17:40 # 삭제 답글

    음.... 블릿3셋하고서 3차로 은탄 댐증/쿨감하면 구지 킥앤데드셋은 필요없는거같....은..?
  • 세이클린 2011/04/25 17:41 # 삭제 답글

    물론 2차 부여는 힘들겠지만 은탄으로만 봤을때 말입니다 ;ㅅ ;
  • 으앙 2011/04/25 17:58 # 삭제 답글

    역시 불릿은 렝거템
  • 테스트-1 2011/04/25 17:59 # 답글

    불릿 + 3차로 쿨감소라..

    그것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복리식이라 쿨감소가 어디까지

    될것인진 아직 모르겠지만요!


    사실은 제가 윈드밀 2바퀴에 중독되서.. 킥앤3셋을 버릴수가 없슴다.. ㅠㅠ

  • 안톤망스핏 2011/04/25 18:11 # 삭제 답글

    3차이계7셋와 3볼디셋 은탄 남스핏입니다. (보조장비를 히만스텔라-스핏) 지금 보여주신 추가마공은 제 은탄 추가공에 1/3이군요(훗 -_-)
  • 테스트-1 2011/04/25 18:17 # 답글

    안톤망스핏//ㄷㄷ.. 제 총 마공이 고자라..ㅠ

    혹시 3차 이계셋중에 은탄 데미지 증가가 들어간 셋트 끼고 계신가요?

    불릿이랑 3차이계 셋템이랑 호환되는지 궁금하네요.. ㅎ
  • 마이너스2 2011/04/25 18:26 # 삭제 답글

    스위칭으로 되나요?

    실시간이면 안습크리
  • 테스트-1 2011/04/25 18:36 # 답글

    마이너스2//실시간 적용입니다. 고로 스위칭 불가... ㅎㅎ
  • 마탄의저격수 2011/04/25 18:54 # 삭제 답글

    나름 불릿 홍보를 앞장 섯던 데페로써 왜 이제서야 올라왓나라는 생각이 ;ㅅ;

    한창 이계쩔할때 즐겨쓰던 셋팅이엇거늘
  • 나더뀨 2011/04/25 19:10 # 삭제 답글

    다 좋은데 비명목걸이로 인한 8퍼 증뎀 옵션은 은탄과 냉동탄에 안먹힙니다

    이건 은탄,냉동탄 고유 버그인지 컨셉인지 크리와 카운터 판정은 나고 그로 인한 뎀증은 있지만 그외 다른 뎀증옵션은 하나도 적용 안됨

    블랙펄이나 비목 질병벨트도 마찬가지

    근데 기본적으로 레인저가 블랙펄낄것도 아니고 몰라도 별 상관은 없을듯
  • 어쿠 2011/04/25 19:34 # 삭제 답글

    우린 스핏이 아니란걸 기억하게 자네
    글구 고강끼면 은탄퍼뎀 훨씬 적용 잘먹는다는 ㅇ
  • 테스트-1 2011/04/25 20:02 # 답글

    마탄의저격수// 껄껄 선구자셨군요~~ 전 아직도 원하는 불릿 부위를 못먹어서
    이계서 헤메는 중임다.. ㅠㅠ

    나더뀨// 역시 스핏 특유의 날카로운 감입니다. 그렇습니다. 은탄은 비명목에 마공 증뎀 옵션에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쓸까말까 고민하다 원래 그런건가 하고 쓰지 않았는데 더뀨님이 날카롭게 지적해주셨네요 ㅎㅎ 은탄이 마공은 맞는거 같은데 적용 안되는거 보면 버그라고 봐야되나.. 컨셉이라고 봐야되나.. 저도 헷갈립니다. 뭐 진실은 운영자만이 알고있겠죠!

    어쿠// 예압 고강 낄수록 은탄 퍼뎀 증가치 +_+
  • 테스트-1 2011/04/25 20:07 # 답글

    추가로 더뀨님께서 말씀하신 템들은 전부 어그로 버그를 갖고 있는 템인것도 공통적이고 흠..

    어그로 증뎀에 관한건 따로 시간을 내서 확실히 확인 후 글 하나 올려 보는것도 괜찮겠네요.!
  • 괴도애기 2011/04/25 23:11 # 삭제 답글

    개념글이넹
  • 테스트-1 2011/04/25 23:20 # 답글

    괴도애기// 감사함당 huhu..
  • 하이아칸 2011/04/25 23:24 # 답글

    개인적으로 10~12강 잡레어템 정도로 사냥동영상을 찍었으면 어땟을까 싶습니다.

    15강이면 개나소나 들고있는것도 아니고, 레인저는 특성상 고강의 효과를 극대로 받는 케릭이다보니

    이게 공격력이 높아서 편하게도는건지, 그렇게 사냥하는게 진짜 편한건지 분간이 잘 안간달까요;;

    마치 힘 2천의 그래플러가 수플랙스로도 방정리되요~ 라고 하는것처럼 보여서 조금 불편하네요.
  • 테스트-1 2011/04/25 23:47 # 답글

    하이아칸// 네 의견 감사합니다. 다음에 시간 날때 노강으로 한번 돌아보고 영상 올려보겠습니다.

    의도와 다르게 기분 나쁘셨다면 죄송합니다.!
  • 2011/04/26 00:40 # 삭제 답글

    사실 저는 이거에 대해서 회의적입니다

    직업에는 직업에 맞는 세트템이 분류합니다

    실제로 제 블러디아가

    11콜트에 마을물공 4966 기준으로 은탄이 총 데미지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30% 내외정도 였습니다

    확실히 수치상으로는 대단합니다만 이거에 목매여서 굳이 추뎀을 줄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예를들어 이동사격이 발당 뎀지가 20000이면 은탄 추뎀이 4000~5000나갑니다

    이 데미지를 1500~2000가량 더 올린다 쳐도 총데미지에서 10%도 안되는 양입니다

    차라리 이 3셋을 버스트 디보티나 퍼사이어 세트 혹은 스탠다드 6셋등

    더 효율적으로 운용할수가있지요

    그렇다고 저 블딧은 3셋맞추기가 쉽냐?

    그것도 아닌게 어차피 이계템은 퀘스트로 맞추던 사서 맞추던 다른 이계세트하고 들이는 노력은 똑같다는거죠

    즉 은탄을 포기하는건 아깝지만

    너무 은탄에 집중하는건 역효과가 난다는겁니다

  • 테스트-1 2011/04/26 11:36 # 답글

    ㅇ// 아쉽게도 블러디아는 제가 말한 셋트가 별로 필요없습니다. 블러디아는 킥앤데드 3셋을 해도 기존의 3타를 치는 윈드밀중 1바퀴가 아닌 1타가 추가되는거라 이점이 별로 없으며, 불릿 3셋으로 은탄 30퍼센트 증뎀을 주는 것 보다야 버스티 3셋으로 멀티헤드샷 발수 추가와 쿨감소가 데미지 내기엔 더욱 좋은 셋트입니다. 여레인저에 경우 킥앤3셋을 착용하고 나머지 착용할 셋트 템으로 불릿3셋 vs 버스티 3셋 으로 직접적 비교해도 사실 버스티 3셋이 더 좋습니다.

    글에도 쓰여 있지만 극효율로 가다보면 당연히 더 좋은 셋트가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제가 글을 쓴 의도는 될 수 있는 한 시간이 좀 더 걸리더라도 편하게 던전 돌고 싶으신 분들에 포커스온을 하여 쓴 글입니다.

    또한 남레인저는 킥앤데드 3셋을 차고 버스티 3셋을 차기엔 남레인저 멀헤가 너무 고자입니다.

    특화되지 않은 스킬에 3셋옵션을 사용하는건 개인적으로 제 성격상 맞지 않기 때문에 하나의 스킬 옵션에 한정되 있는 버스티 3셋보다 여러모로 범용성을 띌수 있는 불릿 3셋을 선택한 거구요ㅎ

    그럼 좋은 하루 되십시오!
  • 아니 15하운드가 2011/04/27 00:57 # 삭제 답글

    아니 15하운드가 저리 뎀지가 구리다니
  • 할기 2011/04/27 01:37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저는 할기반지인데요 저는 어뜨케 적용되나요. 마공이니까 은탄은 안되겠지요?
  • 라카츠라 2011/04/27 04:52 # 삭제 답글

    오던축하욤! 그리고 이글루스 만세
  • asdf 2011/04/27 08:15 # 삭제 답글

    파티에 스핏이 있는데 왜 렝거가 먹냐고
  • 꼭모아라 2011/04/27 08:46 # 삭제 답글

    꼭모아라
    두번모아라
  • 테스트-1 2011/04/27 10:21 # 답글

    할기// 할기는 물공 카운터 뎀증 50퍼센트라 은탄과는 관계가 없을거라 생각 됩니다.
    물론 정확한건 실험을 한뒤 알려드려야 되지만.. 제가 지금 할기가 없는 관계로... ㅎㅎ;;;
    지금까지 실험으로 본다면 할기에 의한 은탄 추가 증뎀은 없을거라 봅니다.!!


    라카츠라// 고맙습니다~~ 이글루스 만쉐이~


    asdf// 그래서 전 파티에 스핏 있으면 그 스핏 있는 파티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ㅎ 혹시 모를 분쟁은 미리 피하고 보는 성격이라 ㅎ 혹여나 제가 파티장이 아닌 상태서 파티에 들어가 있을 때 스핏분들이 파티에 들어오시면 불릿 모으냐고 여쭤본뒤 모은다고 하면 제가 불릿을 모으고 있으니 나오면 먹어도 되냐 물어봅니다 ㅎ
    뭐 안된다고 하면 그 스핏분은 다른 파티로 가달라고 양해를 구하고 있구요~
  • anonymous 2011/04/27 11:31 # 삭제 답글

    위쪽에 불릿은탄이사에 회의감을 가진 블디분이 계신데 불릿은탄+이사는 표기상으로만 따지면 물공보다 마공수치가 더 높은 딜링스킬입니다. 30%의 추가폭은 차치하고서라도 은탄 쿨타임을 3초 낮추면 히어로즈 솔플시에도 은탄 수급이 끊기지 않는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불릿의 진가는 뎀뻥이 아니라 쿨감이예요.
  • 2011/04/27 11:58 # 삭제

    쿨감소? 그것도 필요가없습니다

    지금 님들이 착각하는게 머냐면

    기회비용의 개념입니다

    던파의 방어구는 착용부위가 한정적입니다 즉 어떤 방어구를 세팅하냐에 따라서 사냥 스타일이 달라지는편이지요

    블딧 자체의 옵만 보면 확실히 나쁠건없습니다만

    그 블딧을 포기하고 다른 세트를 꼇을때 DPS가 훨씬 높다는거죠

    대표적으로 여렝거 경우는 디보티 3셋

    멀헤 쿨타 20초에서 14초는 미친거죠 이걸 은탄 따위하고 비교하시나요?

    그다음 남렝거의 경우는 퍼사이어 3셋 혹은 스탠다드 와 퍼사이어를 연계한 3 3세트

    또는 스탠다느 6셋에 퍼사이어 3셋등 렝거의 밥줄인 헤드샷쪽과 데바리쪽을 연계할수있지요

    쿨감이고 나발이고 블딧은 재미용으로 쓰는거지 DPS를 높이고 싶으면 디보티 혹은 스탠,퍼사이어 쪽으로 가는게 정답입니다
  • anonymous 2011/04/27 18:01 # 삭제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논점을 잘못 읽고 계신 것 같은데.. 불릿3 킥3 / 불릿3 버스티3 / 불릿3 일격건호크 / 불릿3 일격이사/ 불릿3 일격헤샷 / 강일격건호크 풀셋 / 불릿3 버스티3 킥3 -_-; 장애세팅까지 다 해보고 얻은 결론은 적어도 데스페라도의 경우 순간 dps에 연연하는 템세팅보단 킥이나 불릿같이 안정적인 기본기를 뒷받침해주는 장비가 솔플에 더 적합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스핏41님의 포스팅 역시 '안정적인 솔플을 위한 세팅'을 전제로 하고 작성하신 것이구요. 저 역시 파플다닐때는 일격 건호크 맞추고 다닙니다만 솔플할떄는 무조건 불릿3 킥3입니다.

    괜히 딜링스킬 얘기 꺼내서 의미가 좀 잘못 전달된 것 같은데, 레인저라는 캐릭터는 태생부터 취약하게 달고 나온 기본기를 사기적인 성능의 화력으로 커버하는 퓨어 딜러 직업군입니다. 솔플시에 겪을 수밖에 없는 이 문제를 컨을 늘리거나 고강을 들지 않고서 이계템 세팅으로 극복하려면 무큐기를 확 강화시켜서 이 단점을 극복하거나 기본기 자체를 보완하는 수밖에 없어요. 그런데 블러디아는 버스티 3셋으로 멀헤를 확 강화시킬 수 있을지언정 레인저는 3셋 맞춰봤자 멀헤가 8000%도 안 되거든요. 거진 두배차이죠? 그렇다고 버스티 6셋 맞추고 난사 땡겨봤자 버그때문에 난사 범위가 바깥쪽으로 20% 밀려나기 때문에 오히려 1:1 상황에서는 사용하기 애매한 스킬이 되고, 울며 겨자먹기로 기본기를 강화하자니 스프리건보다 떨어지는 성능의 퍼니셔를 선뜻 찍기도 망설여지구요. 물론 저 역시 2번 트리에는 퍼니셔를 찍어놓고 다닙니다만 이건 다른 목적으로 찍은 스킬이기 때문에 차치하고.. 적어도 이 문제에 대해 제가 얻은 해답은 블러디아보다 유일하게 우월한 스킬, 즉 윈드밀을 강화하는 한편 불릿 3셋으로 추가 데미지를 부여하는 것이었습니다. 필력이 딸려서 말씀드리고자 하는 게 제대로 전달이 되려나 모르겠네요.
  • anonymous 2011/04/27 18:04 # 삭제

    ps: 저번에 리플을 못 남겼는데 던갤에 올려주신 퍼니셔 실험결과 잘 봤습니다 ^^; 윈체 없어도 강화까지 찍으니까 쎄긴 쎄더라구요 ㅎㅎ
  • anonymous 2011/04/27 11:42 # 삭제 답글

    레인저에게 있어 은탄은 데바리 적용되는 퍼뎀스킬에다 일정한 양의 추뎀을 붙여주는 효자스킬입니다. 고강이건 저강이건 은탄이 딜에서 차지하는 백분율 자체는 비슷하더라구요. 물론 노멀이랑 킹스로드에서는 앞뎀 페널티때문에 차이가 벌어지는 것 같습니다만 은탄은 킹스로드 던전에서도 평타 및 스커드를 제외하면 불릿평타 및 스킬별 쿨타임 계산 없이 평균적으로 15-17%정도의 추뎀을 기대할 수 있는 훌륭한 스킬이고, 불릿 3셋은 이 효자스킬의 원활한 순환을 가능하게 해주는 훌륭한 셋템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테스트-1 화이팅!
  • risan 2011/04/27 11:45 # 삭제 답글

    믜친 스킬분석 할꺼면 고강끼고 실험하지말고 노강끼고 하라고 씌발 진짜 15하운드 끼고 데미지 비교를 처하고 있내 ㅋㅋㅋㅋㅋㅋㅋ
  • 불곰푸우 2011/04/27 12:08 # 삭제 답글

    간혹 스핏이랑 이계돌다 불릿 떳는데 자기꺼라고 처묵하는 랭거가 있어 문제...
  • 투사 2011/04/27 13:00 # 삭제 답글

    설마 하향되진 않겠죠... 하향되면 네오플을 비난함과 동시에 블러디아들이 님 족칠듯싶음.
  • 테스트-1 2011/04/27 13:13 # 답글

    ㅇ// 무슨 옵션이던 필요 없는 옵션은 없다고 봅니다. 사람마다 취향차이가 있는거니깐요~ ㅎㅎ
    제 글에 누누히 말씀 드리지만 킥+불3셋은 시간은 좀 더 걸리더라도 짤짤이 안하고 편하게 던전을 도시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하는 셋팅입니다~ 그래서 '극셋팅 혹은 극뎀딜 = 진리' 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이 셋팅 보다 더 좋은 셋팅이 있다고 언급 한거구요~~ 사람마다 개개인별 차이가 존재하듯~ 스킬과 템셋팅에 있어서도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좋은게 좋은거니까요~~

    anonymous// 고맙습니다! 불릿이여 영원하리~

    risan// 죄송함다. 나중에 노강으로도 동영상 하나 올려드릴께욤 쿸쿠..다스...

    불곰푸우// ㄷㄷ 그건 서로 합의하에...
  • 테스트-1 2011/04/27 13:13 # 답글

    투사// huhu.. 아마도 그럴 일은 없을겝니다(?) ㅎ..
  • 232323 2011/04/27 13:14 # 삭제 답글

    제칭구놈도 퀵3 블릭3 디보티3셋 다가지고 잇지만 일반던젼은 블릿3셋으로 다님 은탄뎀쥐 개 쓰러짐
    딜링 정말 최곱니다 15플래 화작인데 전 메리트잇다고 확신함
  • 안톤망스핏 2011/04/27 15:36 # 삭제 답글

    장비별 은탄 데미지 증가식은 볼디가 우선 "곱셈적용" 돼고 차후 3차 이계 장비별로 추가 복승식으로 적용 됍니다. 자세한 스펙은 블로그에 올려 드릴께요
  • 공월 2011/04/27 16:25 # 삭제 답글

    데페,블디 둘다 본캐로 키우는 유저로써 좋은글 보구 갑니다 ㅎㅎ

    데페로는 이계가도 죽어라 안나오던 킥셋이...
    요즘 키우는 블러디아로 이계도니까 나오고 -_ -...
    2~3일전에 블릿2셋(어깨,상의) 한방에 먹고.. 이걸 어디에 쓰나했더니..
    이런 좋은 정보를 ㅇㅅㅇ!!

    블러디아는 킥셋효율이 별로인것같아요.. 윈드밀 역경직이 너무 심해서 ㅠ
    데페보다 쿨도 0.5초 더길고..

    디보티3셋+블릿3셋 하면 블러디아한테는 이것도 괜찮을까요 ㅎㅎ?
  • 테스트-1 2011/04/27 19:18 # 답글

    232323// 예아~ 불릿의 매력을 아시는 분이군요..!!

    anonymous// 퍼니셔 글을 보셨을 줄이야~ㅎㅎ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위의 방대한 답변 글을 보며 데페에 대한 열정이 어느정도인지 가늠이 갑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을 다 써주셨네요!! 데페 화이팅!!

    공월// 디보티 3셋에 불릿 3셋을 섞어 입으시는 것도 역시 좋습니다. 다만 플레이 스타일이 짤짤이 많이 넣는 스타일이라면 불릿 쿨감소 효과가 있어도 던전 내내 100퍼센트 은탄 쿨타임 맞추긴 힘들겁니다! 짤짤이를 약간 자제하시고 짤짤이를 할 타이밍에 태권기 한 두개 쓴다 생각하시면서 사냥 하시면 편할겁니다. 이후 대략적인 은탄 쿨타임 초를 계산하여 스킬들을 적절히 분배해 쓴다면 분명 좋은 셋트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 식곰 2011/04/27 20:00 # 삭제 답글

    헐 스시님!
  • 한니발렉터 2011/04/27 20:23 # 삭제 답글

    ㅅㅂ 나 섹고임.ㅋㅋㅋㅋ 어쨌든 던파 4년 동안 16플레임 인젝터도 날리고

    수많은 무기 날려먹었어도

    어쨌든 꾸준함 이기는 장사 없다고. ㅋㅋㅋ 하여튼 던파도 꾸준해야 쌔진다는걸 증명한겨.ㅋㅋ

    우리집에서 술먹으러 와서도 "나 던파 피로도 써야됨.ㅋㅋ" 하던 너으 포스

    그 자세가 훌륭하다.

    같은 근성가족으로써. 한마디 하겠다.

    [근성은 영원한 것.]
  • 천류화 2011/04/27 20:25 # 삭제 답글

    질문 좀 해도 될까요?

    "블러디아"이고요

    현재 해방 않된 버스티3셋(목걸이,신발,하의) 강일헤샷 어깨,상의 일격헤샷 벨트를 사용 중인데요
    나머지 부위는 비팔+건슬링거팔찌(헤샷+1렙) 여기서 반지는 속강 반지랑 할기로
    나눠지기에 별 생각은 없지만요 헤샷 퍼뎀이 2300대에서 던전 진입시 2900대로 올라가는 상태이고요
    사냥은 태권기+무큐기 위주에 마무리,쿨때우기용으로 짤짤이를 사용 하는 습관인데요
    은탄이 현재 23렙에 스포 퀘 깨서 나오는 스포 되는데로 주고 있는 중입니다(노은탄강화)
    헤샷 퍼뎀이 2300대에서 던전 진입시 2900대로 올라가는 상황이기도 한데요
    저 (강)일격 헤샷 부위 대신 불릿3셋을 착용 해도 될까요?

  • 테스트-1 2011/04/27 20:26 # 답글

    한니발렉터// 새는 왱알앵알 쥐는 쮸쮸, 좋은 댓글이다?

    대류 폭룡이 최고다?
  • 아디 돋네요 2011/04/27 20:28 # 삭제 답글

    로리엔의 아이디보고 음? 업데이트사진(패치할때 예시스샷들)이 왜 저기 있나? 했음.
  • 테스트-1 2011/04/27 20:50 # 답글

    식곰// 헉 육곰 횽!! +_+

    천류화// 강일 헤샷과 불릿 3셋의 비교라.. 직렬과 병렬의 차이로 보입니다.
    헤샷으로 소수의 적에게 강력한 한방 타격을 주느냐 은탄을 걸고 다수의 적에게 어느정도 상승된 데미지를 주느냐? 그 차이일 것 같습니다.
    결론은 쓰는 사람에 따라 어느게 낫다고 정할 문제!, 자신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결정해야 될 문제 인 것 같습니다. 여러 모로 쓰일 수 있는 범용성이 좋다면 불릿 3셋을! 그렇지 않고 강력한 한방을 원한다라면 강일 헤드샷을 쓰시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극효율로 가신다면 버스티 3셋을 쓰시되 될 수 있으시면 목걸이를 제외한 버스티 3셋이 되게끔 모아 보시는게 어떤지요..? 목걸이 부분엔 극효율로 가는 좋은 능력치를 갖고 있는 템들이 많이 포진해 있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영추장 같은.. ㅎㅎ
  • 춘난 2011/04/27 21:24 # 삭제 답글

    불릿셋을 끼고 은탄사용후 다른장비로 스위칭해도 30% 증뎀 적용됩니다 ㅎㅎ
  • Pie 2011/04/27 22:19 # 삭제 답글

    스위칭은 이럴때 쓰는거죠
  • 0.0.0.00 2011/04/27 23:13 # 삭제 답글

    목걸이를 영추랑 스위칭하면 더욱더 강하겠지요
  • 샤하르크 2011/04/28 00:53 # 삭제 답글

    여기서 주목할것은 킥앤데드 3셋의 효용과...

    비목 증뎀은 은탄 마공에 적용 안된다는 사실. 냉탄도 적용 안받고(쒧) 작열탄만 적용됨 -_-
  • 아카르시안 2011/04/28 04:34 # 삭제 답글

    이새키 이글루햇었네 나한테 말두안하구
  • 테스트-1 2011/04/28 15:03 # 답글

    춘난// 오류 지적 고맙습니다. 오늘 실험 결과 정말로 은탄 걸고 스위칭 해도 데미지 변화가 없네요..!!

    Pie// 귀차니즘만 빼면 강해지는 스위칭~

    o.o.o.oo// 스위칭! 영추장 있었으면 좋겠듬ㅎ

    샤하르크// 은탄의 슬픈 새드 스토리 ㅠㅠ
  • 테스트-1 2011/04/28 15:08 # 답글

    아카르시안// 물어봐야 대답을 해주지~~ 글고 문자 냠냠 자비졈ㅋ
  • =ㅅ=+ 2011/04/29 20:50 # 삭제 답글

    테스트짜응이닷=ㅅ=!!!!!!!!!! 요즘 머하고지네여!!!!!!!!!!
  • 테스트-1 2011/04/30 00:30 # 답글

    =ㅅ=+// 허헛.. 잘 지냅니다! 무탈하신지요~~? 야호~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211
80
2036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