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튜닝 계획 Vehicle

<출처 : https://smartstore.naver.com/synergyparts/products/2122895200?NaPm=ct%3Djokqqix4%7Cci%3D4406da850dc9048181e96bea7e468e918ff4c967%7Ctr%3Dsls%7Csn%3D255403%7Chk%3D46077ee8cc275265065ca4a87161455a41625f0b>


1. 만도 모노블럭 슬림 4P
ㄴ 한라에서 만든 거의 최신형 4P이다. 기존의 만도 4P를 사용시 크기가 커서
17인치 휠에 넣을려면 가공을 거쳐야 하는 과정을 할 필요 없이 나온 모델이다.
성능은 아직 뭐 이렇다할 정보가 크게 없다.(내가 알고 있는 한)
만도 홈페이지서 좀 알아봐야 할 것 같다.






<출처 : https://smartstore.naver.com/synergyparts/products/349357325?NaPm=ct%3Djokr0ksw%7Cci%3D1443fd82cb83f20ca3fbb2573036b311dfbdf151%7Ctr%3Dslsl%7Csn%3D255403%7Cic%3D%7Chk%3D867469824e5f579676696f439b8672cc03b3b268>

2. 만도 모노블럭 4P(구 에쿠스 캘리퍼) + 허브 스페이서
ㄴ 가공을 하지 않는 이상 거의 18인치 전용이라고 보면 된다. 그러나 난 달 수 있다! ㅋㅋ
그러니 목록에 쿄쿄~~
성능은 굴빵하니 잘나온다고 하나 서킷용으론 성능이 그리 좋진 못하다고 한다.
그러나 공도용으론 부족함이 없다 -_-..!!






<출처 : http://item.gmarket.co.kr/DetailView/Item.asp?goodscode=1172719274&GoodsSale=Y&jaehuid=200001169&NaPm=ct%3Djokqv8o8%7Cci%3D0580813d69ce19479c1640414e506e00cc3e67fe%7Ctr%3Dsls%7Csn%3D24%7Chk%3D801fe7b89461eab1abbe4c90e20be55a970ddba3>


3. 아도반 스몰 4P
ㄴ 사실 4P라곤 하나 성능상 4P는 아니다. 실제 성능은 2P와 4P 사이라는게 중론.
그냥 꽂기 쉽고, 가격이 저렴해서 바로 꼽을 수 있는 모델이라 목록에 집어 넣었다.






<출처 : https://smartstore.naver.com/j-us/products/2080266054?NaPm=ct%3Djokqqv9k%7Cci%3Dd4734e71f1a39022d1440c49986c391d21231cee%7Ctr%3Dsls%7Csn%3D554214%7Chk%3Dff47b47aca9b12d5302a3510300c5885a9e5b091>


4. XG2P
ㄴ 어떻게 보면 가장 현실적이다. 30만원 안쪽에서 사서 전부 다 장착할 수 있다.
순정보다 약간 나은 제동력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사실 브레이크 튜닝시 가장 큰 문제는 휠 사이즈이다.

사제 휠의 경우 Offset이 확보가 되지 않을 경우 허브스페이서라든지 심지어 휠을 바꾸던지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걸 볼 수 있다.

휠에 따른 디스크 선정도 중요하다. 물론 이 전에도 여러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있지만

통상 순정 17인치의 경우 340mm(혹은 320mm) 디스크 로터, 18인치의 경우 355mm 정도로 사용하는데

잘 알아보지 않고 더 작은 디스크 로터를 사용한다고 하면 재치의 제동성능이 안나오는 건 당연하거니와

패드를 다 못쓰는 경우가 생길 확률이 크다.




현재 순정패드의 한계 까지도 못 썼으므로 본격적인 브레이크 교체는 조금 나중이 될 듯 싶다.

순정 패드로 조져 본 후, 스포츠 패드까지 조져본 후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

브레이크 튜닝을 생각해봐야겠다.




무턱대고 교체하는 건 아닌 것 같다.

물론 좋은 거 바로 꼽으면 좋겠지만 ^^....

그럴 경우 지갑이 심각하게 얇아지기 때문에 지양해야 함이 옳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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