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yota VVTL-i Concept Vehicle





도요타의 VVT-i 에서 좀 더 혁신적으로 고성능을 지향하는

차원에서 나왔던 시스템 컨셉이다.


요즘 차에도 많이 쓰이는 줄은 잘 모르겠으나

쉬운 이해를 위해 설명하자면 VVT-i 컨셉에 Honda V-Tec 컨셉을 추가한 것이라고 보면 됀다.
(이해를 편하게 하기 위해 V-Tec이라 하였으나 실제론 Mitsubishi Mivec과 더 비슷한 컨셉이다.
V-tec은 하이캠 밸브를 스위칭 제어하는 개념(잠금식 로커암으로 인한 이중 프로파일 밸브 양정 변화)이고, 
Mivec은 로커암을 이용(최종적으로 1프로파일 로커암을 사용하는 개념.)한 제어기 때문이다.)

여튼 속도에 따른 캠의 타이밍 제어와 더불어 양정까지 제어하는 시스템인데

도요타에서 대표적으로 적용된 차로는 Celica 7th gen GT-S 에 적용되어 있다.

아마 엔진은 2ZZ-GE에 적용됐을거다.


일상과 서킷 사이 스포티한 움직임을 구현하기 위해 만든 시스템으로

매우 경쾌한 움직임을 보인다고 한다.


물론 올드카의 반열에 오른만큼 이짝 문제가 터지면 수리비로 돈 백만원은 우습게 깨진다는 게

함정이다 ^^



출처 : 글 : 내 머리, 이미지 : 유튜브에 굴러다니는 거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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